포커스강원

제목 살신성인 故허승민 소방위와 강원도 강풍피해 특별지원대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5.17 조회수 13513
살신성인 故 허승민 소방위와 강원도 특별지원대책

가장 아름다운 계절에 벌어진 막대한 강풍피해

살신성인 故 허승민 소방위와 강원도 특별지원대책

5월 3일 ~ 5월 4일

5월 3일 ~ 5월 4일

춘천시 서면 강풍에 꺾인 나무가 차량을 덮쳤다(사진/소방본부) 봄철에 때아닌 태풍급 강풍이 강원도를 덮쳤습니다. 5월 4일 11시 기준 순간최대풍송(m/s) 미시령 42, 설알산 35.8, 대관령 31.9 우리나라 역대 최대 피해를 냈던 태풍루사의 순간최대풍속이 40m/s이었던 것을 기억하면 이 날 강풍은 어마어마했습니다.
우산을 쓰고 걷기 힘들 뿐만 아니라 나무가 뽑히고

우산을 쓰고 걷기 힘들 뿐만 아니라 나무가 뽑히고

비닐하우스가 무너질 정도... 하루 아침의 강풍으로 도내 농지가 초토화된 참혹한 상황이었습니다. 5월 3일 ~ 4일 양일간 강풍으로 도내 비닐하우스와 유리온실 파손 인삼시설, 창고시설, 축사시설, 농작물 대량 피해를 입었습니다. / 5월 6일 비닐하우스 피해가 심각한 고성군 흘리지역 방문, 피해농가 격려 /
피해내역

피해내역

/ 강풍으로 지붕이 날아가버린 모습(사진/강원소방본부) / 피해내역 과수시설 3.6ha 비닐하우스 65.6ha 축사시설 154동 유리온실 7동 꿀벌 214군 인삼시설 100.6ha 송아지 1두 버섯재배사 2동 농작물 25.5ha 창고시설 13동 (과수 4, 옥수수·고추 등 21.5)
이에 강원도에서는

이에 강원도에서는

총 2,381명의 인력을 총 동원하여 (공무원 1,047명, 군인 1,086명, 민간단체 248명) 강풍으로 인한 위험 잔해물 60건 철거, 175건의 응급복구를 실시하였습니다. / 홍천군 홍천읍 삼마치리 지붕 위를 덮친 나무 안전조치(사진/소방본부), 강풍이 얼마나 심하면... 나무가 날아가서 전신주에 걸렸을까요? 원주시 신림면 금창리 전신주에 걸린 나무 안전조치(사진/소방본부) /
또한 강풍으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습니다.

또한 강풍으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습니다.

/ 강풍으로 인해 위험해진 간판 안전조치(사진/소방본부) / 4일 새벽 1시 26분경 태백시 동태백로에서 강풍으로 인한 피해 잔해물을 철거하던 소방대원이 추가로 떨어지는 강판지붕에 머리를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사고시각 강원도 산간 최고 풍속 30m/s 안전헬맷을 쓰고 있었지만 수백kg의 어마어마한 강판지붕의 충격은 엄청났습니다.
故허승민 소방위(사진/소방본부)

故허승민 소방위(사진/소방본부)

누구보다도 시민의 생명을 최일선에서 지키고자 했던 허승민 소방위 12일 오전 8시 16분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2003년 홍천소방서에서 소방공무원으로 처음 임용되어 13년 동안 2,700여건 사고현장에 출동해 숱한 재난과 사고현장에서 성실히 시민의 생명을 구하였습니다.
故허승민 소방위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식(사진/소방본부)

故허승민 소방위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식(사진/소방본부)

그의 영결식이 5월 14일(토) 10시 태백소방서에서 강원도청장으로 엄수되었고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되었습니다. 그에게는 1계급 특진과 옥조근정훈장이 추서되었고 현재 국가 유공자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방관 한국인이 존경하는 직업 3년 연속 1위!!!

소방관 한국인이 존경하는 직업 3년 연속 1위!!!

- 인하대 연구팀 - -연합뉴스보도(2016.5.16.) - / 태백 강풍 안전조치(사진/소방본부) / 양일간 강풍으로 인해 소방본부에서 처리한 안전조치 93건, 총 동원 소방차량 96대, 인력 283명 동원! 대형재난현장에서 보여준 투철한 직업의식과 헌신적인 자세로 근무하는 故허승민 소방위와 같은 많은 분들의 노고로 이번 강풍 안전조치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강풍으로 인해 무너져내린 비닐하우스

강풍으로 인해 무너져내린 비닐하우스

한편, 강풍이 지나간 자리가 초토화 된 만큼 당장 올해 농사에 대한 걱정으로 속이 타들어가는 농민들의 걱정과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강원도에서는 비닐하우스 피해복구를 위한 특별지원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강풍으로 인해 파손된 농가 피해 점검

강풍으로 인해 파손된 농가 피해 점검

특별지원은 단순 비닐파손농가에 대한 비닐구입비와 비닐하우스 파손농가에 대한 비닐하우스 신규 설치비가 지원됩니다. (단순비닐 파손농가) 동당(330㎡) 설치비 35만원의 구입가로 지원 ▶ 총 9,430동에 33억원이 지원 (비닐하우스 파손농가) 동당(330㎡) 설치비 650만원의 50%인 325만원이 지원되며 ▶ 총 1,872동에 61억원이 지원 될 계획입니다.
이제 고작 5월...

이제 고작 5월...

1년 12달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에 벌어진 안타까운 강풍피해들! 이번 특별지원조치로 인해 농민들의 복구비 부담이 조금이라도 덜어지고 피해복구가 빨리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태풍, 호우 등에 대비하기 위해 농민여러분들께 풍수해보험과 농작물재해보험에 적극적으로 가입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故허승민 지방소방위 강원도청 葬

故허승민 지방소방위 강원도청 葬

아울러 이번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헌신하다 불의의 사고를 당하신 故허승민 소방관님의 명복을 기원하며 도민의 안전과 피해복구를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뷰어프로그램 한글파일 PDF파일 훈민정음파일 MSWORD파일 l 해당파일이 열리지 않으면 뷰어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세요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영역

소셜댓글

  • 트위터
  • 강원도
노이미지
행복한강원도
주1회발행되는 강원도소식
빠른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