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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 추진 확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13 조회수 14201
강원도 30년 숙원사업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강원도 30년 숙원사업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서울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 추진 확정

서울에서 속초까지 1시간 15분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 낙후된 강원북부 균형발전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사업추진이 확정되었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입비율(BC)이 0.79로 1에 못미쳤지만 정책적·지역균형발전 분석을 종합평가한 결과 0.518로 나타나 최소기준인 0.5를 넘겨 사업타당성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 ▲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확정 기자회견 2016. 7. 11 / 사실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87년 노태우 대통령때부터 쭉 이어져 온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30년 된 강원도 최대 숙원사업이엇습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6월 7일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에서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추진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춘천~속초 고속철도 사업처럼 수십년간 지역민들이 애타게 원하는데도 과거의 틀에서 인정받지 못했던 이런 대형 사업들이 관광, 스마트 헬스 케어 산업 등과 시너지를 내도록 만들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 하지만 역대 대통령 공약으로 자주 등장하는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제2차 및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었으나 2001년, 2010년, 2012년 3회에 걸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복선전철을 단선전철로 변경하면서 사업비를 640억원 가량 줄이는 등 경제성을 향상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과 그간 각종 규제로 인한 낙후된 강원북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한 결과 2014년 5월부터 시작된 네번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2024년에는 서울 춘천·화천·양구·인제를 거처 속초까지 시속 250㎞ 급행열차가 달리게 되어 용산역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15분 내 주파가 가능해집니다.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사업

사업내용
춘천~속초간 93.9㎞ 단선전철
총사업비
2조 631억원(국가 재정사업)
사업기간
8년
열차운영
시속 250㎞급 급행열차, 용산~춘천~속초간 36회/일 운행

서울~속초 1시간 15분 이내로 주파 가능

인천공항
인천국제공항철도 70.8㎞/36분
서울(용산)
1구간(경춘선) 98㎞/50분
춘천
2구간(고속화철도) 94㎞/25분
속초
종점

강원도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구간: 서울~화천
현재 소요시간: 2시간 40분, 개통 후 소요시간: 0시간 55분, 단축시간: ▲1시간 45분
구간: 서울~양구
현재 소요시간: 2시간 15분, 개통 후 소요시간: 1시간 00분, 단축시간: ▲1시간 15분
구간: 서울~속초
현재 소요시간: 2시간 50분, 개통 후 소요시간: 1시간 15분, 단축시간: ▲1시간 35분

서울~속초 동서 고속화철도 노선도

1구간(운행중) 서울~춘천 98㎞/50분, 2구간(미운행)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 94㎞/25분 / 대륙횡단열차 노선도 /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과 동해안을 잇는 최단 구축망으로 낙후된 강원 북부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져 강원지역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동서고속화철도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핵심사업 중 하나인데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세계 최대 단일 대륙이자 거대 시장인 유라시아 국가 간 경제협력을 통해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만들고, 유라시아 국가들로 하여금 북한에 대한 개방을 유도함으로써 한반도 긴장을 완화해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동서고촉화철도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핵심 사업인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완성하기 위한 전략노선으로 꼽히는데요. 2024년에 철도가 완성된다면 속초항~베링해~북극해~유럽(북미)를 잇는 북극항로를 연계해 육상·해상·물류수송 루트를 완성할 뿐만 아니라 물류비용을 크게 절감하게 되어 효율적인 자원 이용이 가능해지므로 국가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를 연결하는 노선 / ▲ 2016년 1월 7일 강원도 동해항에 입항한 Skysea Golden Era호 7,145톤 규모의 여객선으로 중국인관광객 1,847명이 크루즈를 타고 동해항에 입항하였다. 서울~속초 고속화철도 사업은 조기추진을 위해 국가재정사업으로 실시하게 되는데요. 금년도에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실시하고 내년도에는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강원도는 서울~속초 철도추진단을 조직하여 8년이 걸리는 당초 계획을 2년 앞당겨 6년 안에 조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철도 역세권을 강원도 지역발전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백년을 넘어 자손대대 강원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도로철도과 보도자료(2016. 7. 11.),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보도자료(2016. 7. 11.) 인용 사진: 박상운(대변인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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