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본문 시작
Q&A

강원도 안심홈케어 시스템 Q&A

A
안심홈케어 서비스는 무증상 혹은 경증 코로나 확진자가 집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A
입원요인*이 없는 무증상·경증 확진자
*의식장애, 호흡곤란, 조절되지 않는 발열·당뇨·정신질환자, 투석필요 환자 등
- 미성년 및 장애인의 경우 보호재택 일정조건 충족 시 재택치료 가능
A
돌봄이 필요한 자녀의 경우, 보호자가 함께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보호자 외 동거가족은 입원요인이 없는 예방접종 완료자이며 거주환경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함께 지낼 수 있습니다.
A
(무증상)의 경우 확진일로부터 10일이 경과, (유증상)의 경우 증상발현 후 10일 후 의사의 임상적 판단 하에 격리 해제됩니다.
함께 격리하였던 보호자는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어 14일간 추가 격리해야 하지만, 예방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추가격리가 면제*됩니다.
* 단, 코로나 검사 2회 실시 및 수동감시
A
재택치료 서비스는 모두 무료입니다. 또한, 재택치료를 받을 경우 자가격리와 마찬가지로 생활지원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A
재택치료 대상자로 선정되면 확진자의 건강상태에 대해 상담을 받고 생활수칙을 교육 받습니다.
하루 두 번 비대면 진료APP을 통해 등록한 건강상태 정보를 바탕으로 안심홈케어 운영단 의료인력이 건강상태 전화상담을 진행합니다.
A
재택치료 대상자는 집에서 자가격리하며 치료받아야 하며, 격리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격리장소를 임의로 벗어나게 되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처벌: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79조의3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A
안심홈케어 운영단 의료인력이 24시간 상주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위급상황 발생 시 운영단에 연락 주시면 의사에게 비대면 진료를 받고, 진료결과에 따라 약을 처방받거나, 병상으로 후송을 진행합니다.
A
보건소에서 기초역학조사를 받을 때 재택치료를 받고 싶다고 말씀만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