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첨단생명공학기술 활용

소는 약 20일 주기로 발정이 오며 1개의 난자가 배란되고, 임신이 되면 약 285일의 임신기간을 가진 후 분만하게 되는데 보통 일 년에 한 마리의 송아지를 생산합니다. 능력이 좋은 암소일지라도 일생동안 생산할 수 있는 송아지는 10두 미만이고, 자체능력이 낮은 암소에 능력이 우수한 종모우(씨수소)를 교배하더라도 생산된 송아지는 어미소의 영향을 받아 유전적 능력이 한정됩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한우의 개량은 수소의 정액을 이용한 인공수정 기법으로 수행되어왔으나 우수한 암소의 능력은 인공수정 기법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지연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정란이식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인공수정 기법보다 약 3배 이상 개량속도가 빨라졌고, 특히 우수한 송아지를 조기에 대량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축산선진국은 이미 수정란이식 기술을 이용한 우량 종축생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정란이식 기술을 이용하면 능력이 우수한 소에서 1회에 약 5~10개의 수정란을 회수(채란)할 수 있고, 2~3회까지 반복하여 수정란을 채란할 경우 10~30개의 수정란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우수한 소에서 생산된 수정란을 능력이 낮은 소에 이식하여 50%가 수태되면 약 5~15두의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어 한 마리의 암소가 일생동안 생산하는 송아지를 일 년 만에 얻을 수 있게 돼 개량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강원도축산기술연구소는 도내 고능력 암소 번식기반 조성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우량암소 수정란 이식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내 유전능력평가 상위 20%암소와 도내 우량암소에서 고능력 수정란을 생산하여 능력이 낮은 소에 이식함으로써 단기간에 우수한 혈통집단을 조성하여 강원도 한우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정란이식기법을 활용한 젖소에서 한우송아지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