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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향도민게시판
제목
도민여러분, 평창동계올림픽때문에 강원도가 희생되어서는 안됩니다.
작성자
최은정
작성일
2011-12-12
조회수
10961
강원도를 아끼고 사랑하시는 강원도민 여러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강원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게 되어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큰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은 경제올림픽, 문화올림픽, 그리고 환경올림픽이라는 세가지 이념을 매우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환경올림픽이라는 이념이 무색할 정도로 동계올림픽으로 인한 환경파괴는 이미 시작되고 있습니다. 

인구대비 전국에서 레미콘 공장수 1위 지역인 평창군에 올림픽 특수를 노리고 각종 환경오염 공장들이 허가신청을 하고 있는 가운데 평창군에서는 어떤한 환경적 평가도 없이 허가절차를 진행하였고, 강원도에서는 공장 인허가와 관련하여 관여할 바가 아니라는 무책임한 태도만 보이고 있습니다. 

환경올림픽의 약속이 위반되지 않도록, 강원도의 자연이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힘을 실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평창군 대화면에 공장 신설 허가 신청을 한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에 대하여 원주지방환경청 및 평창군청에 제출한 자료입니다. 꼭 읽어봐 주시고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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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원 서 [사전환경성검토요청] 

일  자 :  2011.12.09 
수  신 :  원주지방환경청 이성한청장님 귀하                     
참  조 :  환경평가과                                     

제  목 :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신설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요청 청원 

       1. 강원도 평창군 대화면 대화3리 덧개수 일대 레미콘공장과 아스콘공장 신설신청과 관련하여 평창군은 현재 승인여부를 심의 중에 있고, 이에 주민들의 피해와 환경파괴가 예상되어 대화3리 주민이 중심이 되어 ‘대화덧개수환경보존위원회’를 조직하게 되었고, 위 공장의 신설승인에 사전환경성검토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실 것을 원주지방환경청 이성한 청장님께 간절히 청원합니다. 

       2.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공장의 사업계획면적은 9,990m2이고, 아스콘공장은 4,980m2입니다. 계획관리지역의 사업계획면적이 1만 제곱미터(m2) 이상인 경우 사업허가 전에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해야하는데 이를 피하려고 레미콘공장부지 6필지 공부상 면적 15,105m2 중 9,990m2 로 줄여 신청하였고, 아스콘공장은 레미콘공장으로부터 약 300m가량 떨어진 곳에 공부상면적(1필지) 10,500 m2중 4,980m2를 신청하였습니다. 

       3. 이에 저희 민원인은 환경부에 문의한 결과 레미콘공장과 아스콘공장을 연계하여 병합시켜 사전환경성검토를 받게 해달라고 평창군에 요구하라고 하여 2011. 11. 30. 첨부 1 사전환경성검토요청서를 평창군에 제출하였으나 평창군은 이와 같은 경우가 환경정책기본법과 관련하여 사전환경성검토대상인지 여부만을 원주지방환경청에 질의하였고 어제 (12월 8일) 원주지방환경청의 회신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첨부 2. 2011. 12. 8.자 평창군 온라인 민원상담 목록번호 2855번 답변 참조) 

       4. 위 레미콘공장부지 경계로부터 반경 2km이내에 대회지역 주민 70%가 거주하는 기존의 집단 취락이 있고, 현 상수원 취수시설로부터 상류 1km 지점에 위 공장이 있으며, 대화천(大和川) 바닥보다 70~100m 가량 높은 고지대(高地帶) 산골짜기 한 곳에 몰려있는 양 공장에 대해 상식적으로 사전환경성검토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법망을 피할 의도로 지형(地形) 등 현지사정을 잘 모르는 외부기관에 사전환경성검토 대상여부만을 문의하였다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행정처리라고 여겨집니다. 

       5.  2010. 12. 31.현재 전국 레미콘공장 총 907개 중 강원지역에 104개 있고, 평창군에 레미콘공장 8개, 아스콘공장 3개가 있습니다.  레미콘의 수요는 토목, 건축, 사회간접자본시설 등에 집중되고 인구에 비례하여 건설공사가 이루어지므로, 인구 10만명 당 레미콘공장이 전국(인구 4858만명) 1.8개(=10만명x907개/4858만명) 기준에 비해 강원지역(154만명)의 레미콘공장이 6.7개로 3.7배(6.7÷1.8=372%)나 많고, 평창군(4만3천명)이 전국 평균기준보다 무려 10배나 레미콘공장이 많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 그 수익성이나 사업성을 담보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공장신설을 추진하는 것은 평창동계올림픽 특수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첨부 3 2011. 12. 1.자 평창군수앞 민원신청서 3쪽 레미콘공장현황 표 참조) 

      6.  평창군이 “2018년동계올림픽을 유치하면서 전 세계에 환경올림픽을 표방”한 상황에서 위 환경오염 공장신설 승인절차에 사전환경성검토를 생략하거나 간소화 시켜주려는 태도는 참으로 이해 할 수 없으며, 원주지방환경청이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의 신설승인절차에 반드시 사전환경성검토를 받도록 도와주실 것을 간곡히 청원 드립니다. 

첨 부 : 1. 2011. 11. 30. 사전환경성검토요청서 사본 1부. 
       2. 2011. 12. 08. 평창군 온라인민원상담 답변서 1부. 
       3. 2011. 12. 01. 평창군수앞 민원신청서 사본 1부. 
                                      
                  대화덧개수환경보존위원회   
                  위  원  장     최     동     식       
            (평창군 대화면 대화3리 4반 1073번지)   


원 주 지 방 환 경 청 장 님  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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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1> 
사 전 환 경 성 검 토 요 청 

일  자 :  2011.11.30 
수  신 :  평 창 군 수                                       
참  조 :  민원봉사과, 환경과, 관광경제과 

제  목 :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신설승인신청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 요청 

       1. 평창군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귀 평창군이 대화면 대화3리 덧개수 일대 레미콘공장과 아스콘공장의 신설승인신청 및 사업계획승인신청을 2011. 10. 4.경 접수하여, 같은 해 11. 15. 현재 복합민원 실무종합회의 등을 거쳐 관련법을 검토하고, 의제 처리부서간의 협의와 주민의견 등을 수렴 중에 있다고 밝힌바 있고(평창군 온라인 민원상담 목록번호 2816번, 상담답변자 관광경제과 손병희), 평창군이 아래 민원인 등에게 밝힌 이건 레미콘공장의 사업계획면적은 9,990m2, 아스콘공장은 4,980m2 이었습니다. 

 ※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사업계획 현황 

레미콘공장: 9,990m2/ 계획관리지역/ 1122-3,4,5,6, 1120, 1121 주1(6필지 15,105m2)/공부면적의 66% 
아스콘공장: 4,980m2/계획관리지역/ 1093-2 (10,500m2) /공부면적의 47% 
주1: (6필지 공부상 면적) 3,365m2+2,774m2+2,615m2+3,180m2+688m2+2,483m2= 15,105m2 

      3. 한편, 환경정책기본법(법률제10550호, 2011. 4. 5) 제25조의2, 동법 제25조의3, 동법시행령 제7조 제1항에 따르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적용지역의 계획관리지역에서 개발사업의 사업계획면적이 10,000제곱미터(m2) 이상인 경우, 사업의 허가·인가·승인(이하 ‘허가’라 합니다) 이전에 반드시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여야 하며, 개발사업 중 환경오염, 자연환경훼손 등으로 지역균형 발전과 생활환경이 파괴될 우려가 있는 사업은 최소 사전환경성검토대상 면적의 60% (계획관리지역 6,000m2) 이상인 경우 사업의 허가 이전에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도록 법률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첨부 관계법령 참조) 

    4. 위 대화면 덧개수 일대 공장신설사업자는 ‘사전환경성검토’를 받지 않을 의도로 레미콘공장 사업계획면적을 1만 제곱미터(m2) 이하로 만들어 (9,990m2) 공장신설승인을 신청한 것으로 보이나, 위 제3항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개발사업은 최소 사전환경성검토대상 면적(계획관리지역 1만제곱미터)의 60% 이상인 경우 ‘사전환경성검토대상’에 해당되는바, 따라서 사업계획면적이 9,990m2인 위 레미콘공장신설 승인 절차에는 평창군이 반드시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는 것이 타당한 절차로 사료됩니다. 

   5. 또한, 위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신설부지는 대화천(大和川) 바닥보다 지대가 70∼100m가량 높은 경사진 골짜기에 있으며, 아스콘공장과 레미콘공장이 서로 약 300m가량 떨어져 있으나, 양 공장의 모든 배수는 같은 방향(대화천)으로 흘러가는 구조이고, 양공장이 주변의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서로 분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닐뿐더러, 같은 시기에 공장신설 승인신청을 하였으므로 마땅히 양 공장을 연계하여 병합시켜 사전환경성검토 대상여부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위 양공장의 총 사업계획면적은 14,970m2(=9,990+4980)로서 법규정상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6. 결 어 

      이상 살펴본바와 같이 대화면 덧개수골 일대 레미콘공장 및 아스콘공장에 대한 평창군의 공장신설승인 및 사업계획승인 절차에는 양 공장 모두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여 주실 것을 요청하오며 이건 처리계획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 1. 관계법령발췌  1부. 
                                      
                  대화덧개수환경보존위원회   
                  위  원  장     최     동     식       
            (평창군 대화면 대화3리 4반 1073번지)   

평 창 군 수  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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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법령발췌> 

◆ 환경정책기본법 [2011.4.5 법률 제10550호 ] 

제4절 사전환경성검토 등 <신설 2002.12.30, 2005.5.31> 

제25조(사전환경성검토) 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환경기준의 적정성 유지 및 자연환경의 보전을 위하여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정계획 및 개발사업이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게 수립·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05.5.31] 

제25조의2(사전환경성검토대상) ① 사전환경성검토는 「환경영향평가법」 제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환경영향평가대상사업을 내용으로 하는 행정계획과 보전이 필요한 지역 안에서 시행되는 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개정 2008.3.28>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전환경성검토의 대상이 되는 행정계획·개발사업의 종류·규모 및 보전이 필요한 지역의 범위 등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본조신설 2005.5.31] 

제25조의3(사전환경성검토협의 요청) ①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다음의 시기까지 환경부장관 또는 지방환경관서의 장(이하 "협의기관의 장"이라 한다)에게 사전환경성검토에 대한 협의(이하 "사전환경성검토협의"라 한다)를 요청하여야 한다. 
 1. 행정계획의 경우 : 해당 계획을 수립·확정하기 전까지 
 2. 개발사업의 경우 : 허가 등을 하기 전까지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전환경성검토협의의 구체적인 요청시기 및 요청절차 등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본조신설 2005.5.31] 

◆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2011.4.28 대통령령 제22909호 ] 

제7조(사전환경성검토대상 및 협의요청시기 등) ①법 제25조의2제2항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의 대상(이하 "사전환경성검토대상"이라 한다)이 되는 행정계획ㆍ개발사업의 종류ㆍ규모 및 보전이 필요한 지역의 범위와 법 제25조의3제2항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협의의 구체적인 요청시기(이하 "협의요청시기"라 한다)는 별표 2와 같다. 

◆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별표 2 

● 사전환경성검토대상 및 협의요청시기(제7조제1항관련) 

2. 보전이 필요한 지역 내의 개발사업   
보전이 필요한 지역에 따른 개발사업의 종류·규모 협의요청시기 

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적용지역 
(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조의  제2호에 따른 관리지역의 경우 사업계획 면적이 다음의 면적 이상인 것 
   (가) 보존관리지역 :  5,000제곱미터 
   (나) 생산관리지역 :  7,500제곱미터 
   (다) 계획관리지역 : 10,000제곱미터 
-허가시기: 사업의 허가ㆍ인가ㆍ승인ㆍ면허ㆍ결정 또는 지정 등(이하 이표에서 “허가"라 한다) 전 

자. 그 밖의 개발사업 
사업계획 면적이 가목 내지 사목에 따른 최소 사전환경성검토대상 면적의 60% 이상인 개발사업 중 환경오염, 자연환경훼손 등으로 지역균형발전과 생활환경이 파괴될 우려가 있는 사업으로서 관계행정기관의 장이 미리 시·도 또는 시ㆍ군ㆍ구 환경정책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사전환경성검토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업       
-허가시기: 사업의 허가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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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2. 
◎평창군청 온라인 민원상담 답변 

담당부서: 관광경제과 
답변일자: 2011-12-08 09:14:03 
접수번호: 201112011351071380 
작성자: 손병희 
전화번호: 033-330-2745 

1. 평창군정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상담민원 제기하신 민원에 대하여 환경정책기본법과 관련하여 평창군에서는 원주지방환경청에 질의를 한 상태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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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3> 

환경오염공장 신설불허청원 및 자료제출   

일  반 :  2011.12.01 
수  신 :  평 창 군 수                                       
참  조 :  관광경제과, 민원봉사과, 건설방제과, 환경과 

제  목 :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신설 불허청원 및 자료제출 

       1. 귀 평창군이 대화면 대화3리 덧개수 일대 레미콘공장과 아스콘공장의 신설 및 사업계획 승인신청서를 접수(2011. 10. 4)하여 현재 승인여부를 심의 중에 있고, 이에 주민들의 피해와 환경파괴가 예상되어 대화3리 주민이 중심이 되어 ‘대화덧개수환경보존위원회’를 조직하게 되었고, 본 건과 관련된 모든 사안이 종결 될 때까지 공장설립 반대의사를 표명하기 위하여 활동 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2. 우선 첨부 레미콘공장부지 위치도(첨부 1)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대화면 덧개수골 아스콘 및 레미콘공장 입주 문제는 대화3리 주민의 피해만 있는 게 아니고, 레미콘공장부지로부터 반경 2.5km 이내에 있는 대화시내(대화1,2,7,9,11리), 배골?문화마을(대화5리), 던지골(대화4리), 광천(대화6리), 개수, 서울농생대 바이오단지가 있는 신리 등 지역 전체 주민의 이해관계에 직접 관련된 문제입니다. 

      더구나 위 레미콘·아스콘공장 신설부지는 대화시내 지표보다 70∼100m가량 더 높은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비산분진(飛散粉塵) 등 환경오염 공해물질의 확산은 평지대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지역에 확산된다고 보아야합니다. 실제 3-40층 고층빌딩 옥상과 산꼭대기에 환경오염 배출공장을 짓겠다는 것인데, 정작 대화시내 주민들은 사태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여 일부 주민들이 위 공장의 입주 동의서에 서명하였거나 방관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으나, 평창군이나 행정관청이 위 공장 신설사안에 대해 사업주체로 하여금 사업설명회나 공청회 등을 통하여 주민동의를 구하고 사업추진을 하도록 지도·감독해야 마땅한데 이와 같은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3. 한편, 경기도 연천군이 2007년 3월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설립예정 부지경계로부터 반경 2km 이내에 주택 10호 이상의 마을, 학교, 수용능력 50인 이상의 유치원, 장애인·노인·아동시설, 연수시설, 국민관광지 등이 있는 경우에는 그곳에 절대로 레미콘제조공장이나 아스콘제조공장을 지을 수 없도록 그 기준을 고시한바 있습니다. (첨부 2, 연천군고시 제2007-24호 제4조, 현재 폐지되었음) 

   또한 상수원 보호구역 경계로부터 유하거리(流下距離) 2.0km 이내의 상류지역에 입지하는 공장의 경우, 간이상수도 및 약수터에서 반경 1.0km 이내에 위치하거나 공장입지로 수질의 오염 또는 수원의 고갈이 우려되는 경우, 공장이 입지함으로써 주변에 위치한 시설 및 인근 지역 주민의 생활 및 자연환경 등에 현저한 피해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의 입주를 제한하는 기준을 고시한바 있습니다. (첨부 2 연천군 고시 제2007-24호 제4조 참조) 

    4.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공장 예정부지(대화리 1122-4) 경계에서 반경 2km이내에 아래 표와 같이 대화면 전체주민의 약 70%가 거주하고 있고, 대화면사무소, 대화초등학교, 대화노인회관 등 주요기관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첨부 1 위치도 위성사진 참조)   

※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공장부지에서 대화시내 주요지점까지 직선거리 
1.반경 1.0Km이내 : 대화3리 덧개수입구, 관음사, 병리 뜰 
2.반경 1.5Km이내: 광천송어장(1.1Km), 법장사(1.3km), 대흥사(1.4Km), 배골(1.3Km), 
                         땀띠공원(1.3Km), 윗대화교(1.4Km), 대화3리회관 (1.4Km),버스터미널(1.4Km), 
                         장미아파트(1.4Km), 대화노인회관(1.5Km) 
3.반경 2.0Km이내: 대화면사무소(1.7Km), 대화체육관(1.8Km), 대화감리교회(1.8Km), 
                        성도아파트 (1.7Km), 대화초등학교(1.9Km), 대화광천교(1.9Km), 
                        대화천주교회(2.0Km), 동방아파트(2.0Km) 
4. 반경 2.5Km이내: 대화중고등학교(2.4Km), 아랫대화교(2.4Km), 대화문화마을(2.5Km) 

   또한 위 공장부지에서 상수원보호구역인 대화천까지 1km이고, 현재 대화취수장(시설)까지 1.2km, 대화면 명소 땀띠샘 1.3km, 관음사약수 0.9km, 과거 병자를 치유한 유래를 가진 ‘덧개수물할머니 약수터’까지 200m에 불과하여 레미콘공장 인근주민의 현저한 피해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할 것입니다. 

5. 시장.군수는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을 상수원 등 용수이용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의 상류에 설치하는 경우, 또한 공장을 설치함으로써 인근주민 또는 농경지, 기타 당해 지역의 생활 및 자연환경을 현저히 해하게 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공장의 입지를 제한할 수 있고 (첨부 3 산업자원부고시 제2004 - 98호 참조) 

 또한 시장.군수는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통합지침」제36조 제2항 1호에 따라 기존의 집단취락과 인접한 지역에 대하여는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승인을 하지 아니할 수 있도록 규정해놓고 있습니다. (첨부 4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통합지침 제36조 참조) 

   6. 첨부 5와 같이 2010. 12. 31.현재 전국 레미콘공장 총 907개 중 강원지역에 104개가 분포하고 있고, 평창지역에 레미콘공장 8개, 아스콘공장이 3개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첨부 5 레미콘공장현황, 첨부 6 보도자료 7쪽 참조). 

   한편, 레미콘의 수요는 토목, 건축, 사회간접자본시설 등에 집중되고 인구에 비례하여 건설공사가 이루어지고, 전국기준 강원지역에 레미콘공장이 3.7배나 많고, 평창군이 무려 10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바, 평창군은 산업집적도 측면에서도 위 공장의 사업승인이 타당한 것인지 여부를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레미콘공장 현황 (2010. 12. 31. 현재) 
구분--------레미콘 공장------------인구수---------인구10만명당 공장----------비 고(상대비율) 
전국------------907개------------4,858만명--------------1.8개------------------100% (기준) 
서울 경인-------182개------------2,523만명---------------0.7개------------------38% (0.4배) 
강원지역-------104개--------------154만명----------------6.7개---------------- 372% (3.7배) 
평창군-----------8개-------------4만3천명---------------18.6개----------------1,033% (10배) 

  
  7. 결 어 

     그간 저희 민원인들은 평창군을 수차 방문하여 사태의 심각성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지난 11월 10일 평창군 정문앞에서 레미콘공장 설립반대에 관한 1차 집회를 하였으며(첨부 6 강원일보기사), 11월 24일 3차집회에서 평창군 담당자는 “원주지방환경청에 사전환경성검토요청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하여 저희 민원인들은 평창군의 ‘사전환경성검토요청’이 적절하고 합당한 조치로서 매우 감사하다고까지 인사하였는데, 1주일 후인 지난 11월 30일 원주지방환경청에 문의하여본 바 원주지방환경청은 “대화면 덧개수골의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설립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요청을 평창군으로부터 받은 사실이 없다”고 답변하여, 부득이 같은 날(11/30) 평창군에 사전환경성검토요청서를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대화면 덧개수골 레미콘 및 아스콘공장 신설은 ①대화면 주민 및 인근 농경지에 막대한 환경적, 재산적 피해를 주고, ②대화천 오염문제 ③땀띠물 등 지하수 오염 및 고갈 ④교통사고 위험성 유발 ⑤인근 농경지 농산물 오염물질 침착으로 인한 피해 ⑥서울대 농생대 바이오단지의 향후 사업에 대한 피해문제 ⑦공장진입 주변마을의 대형차량소음 피해 등 주민의 생존권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평창군은 위 공장설립사안에 대한 사업승인 여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여 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만약, 법적인 하자가 없다고 하여 ‘서울의 남산 꼭대기에 환경오염 공장(레미콘?아스콘공장) 신설을 허가’하였다면 이를 어떻게 타당한 조치로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대화면이 친환경 농?특산물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간곡히 청원하오니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 : 1. 레미콘공장부지 위치도  1부 
     2. 연천군고시 제2007 - 24호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의 입지제한 기준) 1부 
     3. 산업자원부고시 제2004 - 98호 발췌 (공장입지기준고시)  1부 
     4.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통합지침 발췌  1부 
     5. 전국레미콘공장현황 (2010. 12. 31.현재) 1부 
     6. 강원일보기사 및 보도자료 1부 
                                      
                   대화덧개수환경보존위원회   
                  위  원  장     최     동     식       
           (평창군 대화면 대화3리 4반 1073번지)   

평 창 군 수 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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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2> 
연천군 고시 제2007-24호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공장입지기준 
고시」(산업자원부 고시 제2004-98호) 제5조의 규정에 따라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의 입지제한기준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07.  3.  27 

연  천  군  수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의 입지제한 기준고시 

제1조(목적) 이 고시는 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의 입지제한 기준을 규정함으로써 산업시설의 합리적배치를 유도하고 공장설립으로 인한 지역주민과 인근 농경지 등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여 자연환경 및 주민생활 환경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고시에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진입로’라 함은 2차로 이상 포장된 국도, 지방도, 군도로부터 신청지에 이르는 도로를 말한다. 
2. ‘마을’이라 함은 주택의 수가 10호 이상(공동주택의 경우는 10세대 이상)인 지역을 말한다. 

제3조(적용범위) ①이 고시를 적용받는 공장은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레미콘제조업, 아스콘제조업, 아스팔트성형제품제조업, 비금속광물분쇄물생산업, 콘크리트타일·기와·벽돌 및 불록제조업, 기타비료 및 질소화합물 제조업, 사료제조업(순수곡물 및 부산물을 원료로 하는 경우 제외), 동물성 유지 제조업 

폐기물 재활용·처리 제조업(폐기물관리법 제2조 규정에 의한 폐기물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제조업) 공장으로서 동 공장을 신설·이전하는 경우와 기존공장의 업종변경·추가 또는 시설 부지면적의 20%이상 증설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②「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농지법」,「산지관리법」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공장의 입지가 제한되는 경우에는 관계법령의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입지제한 기준) 이 고시를 적용받는 공장의 입지제한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공장 설립 예정부지 경계로부터 2.0km 이내에 마을, 학교, 수용 능력 50인 이상의 유치원, 장애인·노인·아동시설, 연수시설, 국민관광지 등이 있을 경우 
2.진입로의 포장너비가 7m 미만인 경우 
3.상수원 보호구역 경계로부터 유하거리 2.0km 이내의 상류지역에 입지하는 공장의 경우 
4.간이상수도 및 약수터(지정 약수터에 한함)에서 반경 1.0km 이내에 위치하거나 공장입지로 수질의 오염 또는 수원의 고갈이 우려되는 경우 
5.공장이 입지함으로써 주변에 위치한 시설 및 인근 지역 주민의 생활 및 자연환경 등에 현저한 피해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제5조(승인조건 등) ①군수는 인근주민 및 농경지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고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공장설립 승인시에는 다음 각 호의 조건을 붙일 수 있다. 
1.공장설치 및 가동으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때에는 피해방지 및 안전대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2.주민의 식수원 등 생활용수 또는 농업용수가 오염되거나 고갈되는 등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지하수를 개발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3.기타 군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②군수는 제1항 승인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그 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 

제6조(제한기간) 공장입지제한 기준에 대한 적용기간은 2010년 12월 31일 까지로 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고시 시행 전일까지 승인관청에 접수된 건에 대하여는 이 고시의 적용을 받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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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3> 
산업자원부고시 제2004 - 98호 

산업집적활성화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공장입지기준고시를 다음과 같이 개정 고시합니다. 

2004년 9월 24일 
산업자원부장관 

공장입지기준고시 

제1조(목적) 이 고시는 제조업종별 공장부지 이용의 적정화를 기하게 하는 동시에 용도지역별 공장설립가능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원활한 공장설립을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이 기준을 적용 받는 공장은 산업집적활성화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공장으로 한다. 

제5조(환경오염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의 입지제한) 시장?군수?구청장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장의 입지를 제한할 수 있다. 이 경우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은 제한대상시설 및 제한기간등을 고시하여야 한다. 
 1. 산업집적활성화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34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도시형공장(이하 “도시형공장”이라 한다)이외의 공장을 상수원 등 용수이용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의 상류에 설치하는 경우 
 2. 공장을 설치함으로써 인근주민 또는 농경지, 기타 당해 지역의 생활 및 자연환경을 현저히 해하게 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다만, 제조시설과 부대시설을 밀폐형 설비로 하고 환경오염방지시설 등을 갖춘 도시형공장으로서 수도법에 의한 공업용수 또는 상수도를 사용하는 지역인 경우에는 공장의 입지를 제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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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4>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통합지침 

2005.12.26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5-437호 
환경부 고시 제2005-173호 


2006.12.8.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6-518호 
환경부 고시 제2006-199호 


2008.1.4.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7-662호 
환경부 고시 제2007-205호 

2008.12.4. 
국토해양부 고시 제2008-690호 
환경부 고시 제2008-178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이하 “산업입지법”이라 한다) 제5조의 규정에 의한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기본적인 지침과 동법 제40조의 규정에 의한 공장설립을 위한 입지지정 및 입지의 개발에 관한 세부적인 기준을 규정하고, 「환경정책기본법」 제10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의한 산업단지 및 주변지역의 환경보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산업단지 및 산업단지외의 개별공장의 입지 및 개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지침을 적용한다. 다만, 농공단지의 지정?개발 및 지원에 관하여는 「농공단지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통합지침」에 따른다. 

제3조(업무소관) 이 지침에 의한 산업단지 등의 지정?개발?관리에 관한 업무소관 및 유권해석은 다음에 정하는 바에 의한다. 
 1. 산업단지의 지정?개발 및 지원에 관한 사항과 산업단지 외의 지역에서 공장설립을 위한 입지지정 및 입지개발에 관한 사항은 국토해양부장관이 관장한다. 
 2. 산업단지의 환경?환경관리기준, 폐수종말처리시설 설치?지원?관리 및 개별공장 입지기준중 수질 및 대기오염 방지에 관한 사항은 환경부장관이 관장한다. <개정 2008.12.4> 

제 5 장  개별공장설립 승인 및 입지개발기준 

제34조(입지지정신청을 할 수 있는 경우) 개별공장설립을 위한 입지지정신청은 산업입지법 제40조의 규정에 의한 산업단지외의 지역에서 신청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35조(입지지정업무의 처리) ① 시장?군수는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신청을 받은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승인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1. 국토계획법에 의한 용도지역의 적정여부 
 2. 사업계획의 내용 및 입지규모의 적정여부 
 3. 환경보전 및 문화재보존에 미치는 영향 
 4. 군사시설보호 및 군작전에 미치는 영향 
 5. 발생폐기물의 처리계획 및 교통수요 유발에 대한 대책 
 6. 공장방류수의 공공수역방류로 인하여 농업용 등 용수사용에 지장이 있는지 여부 
 7. 국토종합계획, 산업집적활성화기본계획, 지역개발계획, 광역도시계획?도시관리계획 등 관련계획 및 다른 산업단지개발계획과의 관계 
 8. 지하수를 공업용수로 이용하는 경우 지하수 부존량 및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 
 9. 「한강수계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낙동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영산강?섬진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오염총량관리기본계획 및 시행계획과의 부합성 여부 
 10.「환경정책기본법」에 의한 사전환경성검토 대상여부 및 대상인 경우 협의결과 
 ②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는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승인을 위하여 용도지역을 변경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1. 관할구역내의 기 개발된 산업단지나 계획중인 산업단지 또는 공장설립이 가능한 용도지역으로 입지할 수 있도록 유도 
 2. 제36조 내지 제38조의 규정에 의한 개별공장입지 허용기준에 적합한 경우에는 국토계획법 등 개별법에서 정해진 공장설립 기준에 적합하도록 용도지역을 변경한 후에 개별공장입지를 지정 
 ③ 시장?군수는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승인을 위하여 관계기관에 협의요청을 하는 경우에는 국토계획법에 의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에 관한 협의를 함께 요청하여야 한다. 이 경우 국토계획법 시행령 제5조의 규정에 의한 관계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36조(개별공장입지의 선정기준) ① 시장?군수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하여는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승인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1.「국토계획법」에 의한 자연환경보전지역 
 2.「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한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생태?자연도 1등급 권역 
 3.「문화재보호법」에 의한 문화재 및 문화재보호구역 
 4.「도로법」에 의한 접도구역 
 5.「수도법」에 의한 상수원보호구역 
 6.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법률에 의한 수변구역. 다만, 해당 수변구역 안에서 입지하는 시설이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에 의한 폐수배출시설인 경우에 한한다. 
  가. 「한강수계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나. 「낙동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다.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라. 「영산강?섬진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7.「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요존국유림,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보안림?산림유전자원보호림?채종림?시험림,「산지관리법」에 따른 산지전용 제한지역, 「임업 및 산촌진흥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한 임업진흥권역. 다만, 임업진흥권역인 경우에는 임업진흥권역에 상응하는 면적을 대체지정하는 조건으로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편입면적이 1헥타르 미만인 경우에는 대체지정을 하지 않고도 개별공장 입지가 가능하다. 
 8.「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의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구역 
 ②시장.군수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하여는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승인을 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기존의 집단취락과 인접한 지역 
 2. 광역상수도 관로매설지역 및 농업용 배수시설이 설치된 지역으로서 당해 시설의 이설이 필요한 지역 
 3. 농업용담수호의 수질오염이 우려되는 지역 
 ③ <삭제> 
[시행일 2009.7.1] 

제38조(지역별 허용면적) ① 시.도지사는 시.군별로 산업집적도 및 입지여건 등을 고려하여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에 관한 계획을 수립.운용하여야 한다.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국토의 균형발전과 적정한 산업배치를 위하여 지식경제부장관과 협의하여 시.도별 또는 시.군별로 개별공장입지의 연간 허용면적을 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 
 ③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개별공장입지의 연간 허용면적을 정한 경우에는 그 범위 안에서 개별공장입지의 지정승인을 하여야 한다. 

제39조(개별공장입지의 개발기준) ① 개별공장입지에서의 도로확보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별공장입지와 인접하여 지역간 연결도로가 통과하는 경우에는 그 확장 등에 소요되는 비용의 전부를 해당기업에서 부담 
 2. 개별공장입지로 인한 교통수요 유발로 도로교통관리상 기존도로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당기업에서 부담 
 ② 개별공장입지에서 공장폐수배출량이 「수질환경보전법」에 의한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수질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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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5> 
전국 레미콘공장 현황 

● 전국 레미콘공장 총 907개 중 강원지역 104개 
  서울 경인지역 : 182개 (인구 2500만명) *서울 1032만, 경기1216만, 인천275만명 
  강원지역      : 104개 (인구 154만명)   2010. 12. 31.현재 

 * 레미콘 수요는 토목, 건축, 사회간접자본시설 등에 집중되고 인구에 비례하여 건설공사가 이루어짐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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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6> 
2011.11.11 강원일보 정익기기자 
[평창]“평창 대화면 아스콘·레미콘업체 입주 반대” 
공장설립반대투쟁위 “관광자원 훼손·상수원 오염 등 우려”   

◇대화면 대화3리 주민들은 10일 평창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마을에 들어설 예정인 아스콘·레미콘 업체의 입주를 반대했다. 

【평창】대화면 대화3리 주민들이 마을에 들어설 예정인 아스콘·레미콘 업체의 입주에 대해 상수원 오염 등의 피해를 주장하며 반대하고 나섰다. 

공장설립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최동식) 소속 30여명의 주민들은 10일 평창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업체가 들어설 경우 관광자원 훼손, 건강·재산상 피해, 상수원 오염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공장설립을 불허할 것을 평창군에 촉구했다. 

또 평창군이 2007년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체에 대해 공장입지제한을 고시한 바 있으나 올림픽 특수를 맞아 지방세수를 늘리기 위해 군내에 이미 많은 업체가 있음에도 불구 환경파괴를 묵인한 채 공장설립 허가를 검토중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사업예정부지는 군내 최대 관광자원이자 보전관리지역인 금당계곡과 터널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신비의 명물'로 불리는 땀띠물의 발원지로 주민들의 휴식공간과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곳으로 다량의 지하수가 공업용수로 사용되면 상수원과 땀띠물의 고갈로 이어지고 오염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D아스콘산업과 ㈜W레미콘은 각각 지난 달 4,900㎡와 9,990㎡ 면적의 공장신설승인과 사업계획승인 신청을 평창군에 제출했으며 도시계획위원회의 개발행위허가 심의를 앞두고 있다. 

평창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업체들의 승인 신청에 법적인 하자는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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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수신 : 각 언론사 및 관련단체 
제목 : 환경올림픽을 표방한 평창군! 그러나 주민들은 분노한다. 

평창 동계 올림픽 특수를 노리고 평창군청에 인허가 신청을 한 환경파괴 업체(레미콘공장 및 아스콘공장)를 놓고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평창 군청을 고발합니다. 또한 주민들의 강력한 설립허가 반대 의지를 표명합니다. 



1) 평창군은 상부기관의 고시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 

⇒ 환경올림픽을 표명한 평창군은 상부기관의 아래와 같은 고시 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올림픽 특수를 맞아 지방세수를 늘리기 위해 군내에 이미 많은 업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파괴를 묵인한 채 공장 설립 허가를 검토 중이다. 산업자원부 고시 2004-98호 공장입지기준고시 제 5조(환경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의 입지제한)에 따라 “공장을 설치함으로서 인근 주민 또는 농경지, 기타 당해 지역에 생활 및 자연 환경을 현저히 해하게 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공장의 입지를 제한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입지 제한 대상 업종으로 “레미콘 및 아스콘 제조업”을 첫 번째 예로 정하고 있는바, 대화면 대화리 1122-4번지 외 5필지와 1093-2번지에 설립허가 신청된 레미콘 및 아스콘 공장은 민가와 100m도 안되는 너무 근접한 위치이기에 직접적인 주민피해가 우려되어 절대 허가 되어서는 안 되는 지극히 부당한 사안으로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함이 마땅하다. 


2) 평창군은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하고 있는가? 

⇒ 공장 설립 허가신청을 위해 업체에서 제출하는 공장신설 허가신청서 및 부속서류에 대해 정보공개를 청구 했지만, 평창군은 신청부지의 주소, 신청 면적, 신청날짜, 사업의 종목 등 굳이 정보공개청구 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는! 정보라 할 수 없는! 내용들만 부분공개 했다. 군청 담당자에 의하면 일단 제3자 즉, 레미콘과 아스콘 업체 측에서 공개를 원치 않았고, 아직 허가 결정이 나지 않은 검토 단계에 있는 정확하지 않은 자료가 공개됨으로써 발생 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또 본 건과 관련하여 민감한 상황이라 부분공개 결정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의신청을 하였으나 인허가가 확정된 사항이 아닌 내부검토 과정에 있는 사항으로, 공개될 경우 업무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인정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정보라며 역시 비공개 결정을 하였다. 
업체 측에서는 관련서류가 무결하여 공장 설립 허가 신청을 하였을 텐데, 평창군청은 어째서 이런 기본적인 서류조차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타 관할기관에서 무리 없이 공개하는 서류를 평창군은 왜 공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가! 따라서 우리 입장에서는 관할군청이 업체 측을 옹호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특혜 의혹을 제기 할 수밖에 없으며, 권력을 남용하는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주민들은 6개월이 넘도록 평창군청을 드나들며 끈임없이 민원을 제기하였지만, 법적인 부분만 운운하며, 주민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주민들이 모르는 사이 아스콘공장은 10월 4일에 허가신청서류를 접수하였고, 주민들은 10월 말에나 그 사실을 소문을 통해 듣게 되었다. 군청은 주민들도 모르는 사이에 신청서류에 대해 허가와 관련된 절차를 한달 가까이 진행하고 있었다. 
만약 민원인들이 소문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군청에 확인 전화를 하지 않았더라면 군청은 결국 소리소문도없이 허가를 내주었을 것이다. 허가신청 사실을 알고 난 후 주민들이 평창군청 앞에서 두 번째 집회(2011. 11. 17)를 개최하고서야 군청은 업체에 민원을 해결하라고 종용했다고 한다. 이후 2011. 11. 26일에 사업주는 처음으로 주민들과의 첫만남을 갖은 자리에서 정보공개에 대해 “신청자가 누군지 모르는 사람이라 공개를 하지 않았다” 했고, 신청자가 주민의 딸이고 이미 군청에서도 다 알고 있다고 하자 “그럼 공개해야지요” 라고 답했다. 앞으로 평창군청이 어떤 태도로 정보공개에 응할것인지 주목할 일이다.   
국민의 알권리를 확보해주지도 못하면서 진행되고 있는 허가 절차에는 문제가 있다고 보며, 정보공개가 되지 않은 채 인허가 결정이 난다면 그 결정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 


3) 공장설립 추진자들은 설립허가서 제출 건에 대하여 사전에 인근 지역주민들과 주민협의를 도출하여 제대로 된 주민동의서를 징구하였는가? 
  
⇒ 마을 주민들에게 제대로 사업설명회도 없이 아무런 피해가 없다는 거짓된 말로 서명을 받는가 하면,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지역민들을 배제하고 본인들과 인과 관계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서명을 받던가, 공장부지와 멀리 떨어져 큰 피해가 예상되지 않는 아무 연관이 없는 지역민들에게 서명을 받고,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없도록 세뇌를 시키고, 주민들 간의 이간질을 하는 등 치졸한 방법으로 공장설립 찬성의 명분을 만들었다. 특히나 사리판단이 어두운 연로하신 분들을 찾아다니며 공장의 가동 시 발생되는 폐해는 말씀드리지 않고, 고액의 마을 발전기금을 쾌척한다며 마을을 위해 좋은 일이라 했다. 
또한 사업추진자들은 <토지이용규제기본법>시행령에 의한 영농여건 불리지역이라 주장하나 이는 관광지인 금당계곡으로 넘어가는 도로가 확?포장되기 이전의 상황이었고, 현재는 도로의 개통으로 영농여건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게 개선되었음에도 이를 간과하고 단순히 법령만을 앞세워 밀어 붙이기 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4) 허가서 제출 전에 환경오염 문제 등에 대하여 적극적인 검토를 하였는가? 

⇒ 본 사업 예정 부지가 법적으로는 계획관리 지역이지만 보전관리지역인 금당계곡과는 터널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평창군 지역 주민들의 상수원 발원지로써 마땅히 보호 되어야 할 지역이다.   
레미콘 및 아스콘의 제조에는 용수시설, 오폐수처리시설, 저유탱크시설, 레미콘 및 아스콘의 혼합시설, 골재 등 자재 야적장 등의 대규모 시설이 설치되어야 가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하여 일만 평방미터 미만으로 허가받은 뒤 점차 부지를 늘려가려 한다. 또한 아스콘공장 부지는 현재 전(田)으로 되어 있긴 하나, 부지 가운데 부분의 지형이 산맥처럼 이루어져 있는 곳이 있어서 그곳을 깍아 낸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지형의 변화로 장마, 홍수와 같은 자연 재해 시 산사태와 같은 재앙을 불러 올수 있다. 
공장부지 최근접지에는 5가구가 있으며, 가까운 두 집은 100m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 700m의 고지대 상류 지역에 있다. 이곳은 여름 우기를 제외하면 식수난으로 서로 물을 절약하여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공장 설립 시에는 대규모 지하수 개발 없이는 용수 공급이 불가능한 지역이다. 업체 측은 지하수를 굴착하여 사용하고 부족분은 금당계곡으로 넘어가는 터널 1km전방에 용수 저장탱크를 설치하고 관로를 매설 한 후 일부 부족한 용수는 급수차로 실어와 저장해놓고 사용하겠다고 하는데 이 역시 주변의 자연을 파괴하는 지극히 위험한 발상이다. 
또한 대형 지하수(심정)를 굴착할 경우 덧개수를 발원지로 두고 있는 대화7리(병리뜰) 소재 관음사의 샘물 및 우리 고장의 으뜸 명소인 땀띠물(여름철 땀띠에 특효가 있는 조상 대대로 신비의 명물)은 고갈되고 오폐수의 유입 또한 막을 수 없는 재앙일 것이며 대화면민의 휴식공간과 관광지로서의 기능은 유명무실해 질 것이다. 땀띠물은 SBS(신동엽의 있다 없다)와 KBS(VJ특공대) 프로그램에 소개 된 바 있다. 
또 레미콘 및 아스콘의 제조시설에는 오폐수 저류시설부터 최종 세륜시설까지 제법 큰 규모의 기본시설을 요구한다. 그러나 경사면이 심한 지역의 여건상 약간의 강우에도 저류시설이 넘쳐 폐수가 유출되기 십상이며 그렇게 되면 진입로 마을과(병리뜰) 덧개수 지역은 물론 상수원 보호구역인 대화천까지 순식간에 시멘트 슬러지 및 폐유 등의 유해물질로 오염되고 말 것이다. 
혐오시설인 레미콘 및 아스콘 제조시설에서는 기계가동 시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비롯해 대기 오염물질과 골재의 운반 및 야적으로 인한 비산먼지, 주변 토양 지하수 및 하천의 오염, 폐아스콘 및 레미콘슬러지의 처리문제, 대형차량의 진출입으로 인한 진입로 주변 마을의 소음과 먼지, 내리막길에서의 과속과 차량 고장 시 대형교통사고, 도로 인접 주택들에는 대형 차량 통행 시 발생되는 진동으로 인한 균열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와 민원을 발생 시킨다. 특히 대형차량 통행으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마을 진입로 주변 20여 가구는 앞으로 공장이 들어오면 생지옥에서 살게 될 것이라며 두려움에 떨고 있다. 이와 같이 지역민들의 피해  및 환경오염 문제는 불 보듯 환한 일이다.   
법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규모가 정해져 있다고 하여도, 공장신설 허가 신청과 관련된 부속서류 내용에는 규모와 관계없이 사전환경성검토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추측컨대, 업체측과 관할 군청에서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가 여기에 있을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 


5) 서울대의 그린바이오 첨단연구단지는 과연 안전한가? 

⇒ 공장부지와 산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대화면 신리에는 서울대의 그린바이오 첨단연구단지 조성이 2012년 완공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가 진행중이다. 
총사업비 2,777억中 강원도에서 597억, 평창군에서 299억을 투자하여, 서울대와 강원도, 평창군이 함께 산학협력 사업으로 추진하는 중대한 사업이다.   
최첨단 연구시설을 비롯하여 식물 재배시설, 동물 사육시설 및 첨단질병센터, 산학협력단지에 식품 대기업 유치를 사업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어떻게 2km도 안 되는 거리(정확히 1.83km)에 이런 엄청난 공해 업체의 허가를 내주려 하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고, 이 중대한 사업에 해가 되지는 않을까 우려된다. 
서울대측은 평창군 대화면이 청정지역이기에 이 지역을 선택했을 것이며, 강원도 역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고자 하는 포부를 가지고 이 사업을 유치했을 터인데, 평창군은 소를 위해 대를 희생하는 위험한 행정을 펼치는 건 아닌가 싶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물질이 지구를 한 바퀴 돌아 한반도까지 도달했던 일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기에, 아스콘 공장과 레미콘 공장에서 발생한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대기오염물질 및 미세먼지, 분진 등이 바람을 타고 어디까지 날아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첨단 연구단지의 시설물, 기자재, 연구 작물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다고 단언 할 수 없는 상황이며, 공장 가동으로 인해 영향을 끼친다면, 그때는 과연 어떤 대책을 마련할 것인지 생각해 볼 문제기에 사전환경성검토 및 환경영향평가는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청정지역의 이미지 훼손으로 대형 식품업체의 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이는 평창군으로서는 향후 농공단지 조성과 그린바이오 시티 조성 계획에도 큰 차질을 빚을 것이며, 평창군으로서는 더 큰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또한 청정지역 이미지 훼손으로 인한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지 여건과 관련하여 전문가의 영향평가가 꼭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풍수리지적으로 공장부지의 골재채석 시 금당산 정기(精氣) 훼손으로 인해 대화면 지역경제 발전에 저해되어, 서울대의 그린바이오 산업단지 사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한다.   


6) 공장의 설립으로 발생되는 지역주민들이 당할 피해(재산권 행사, 영농의 피해)에 대하여 적극적인 검토를 하였는가? 

⇒ 레미콘과 아스콘공장을 설립하겠다고 하는 지역은 지역특성상 무, 배추, 양배추 등의 고랭지채소를 필두로 양상추, 적채, 샐러리 등의 양채류와 고추 등의 과채류가 청정의 이미지를 안고 생산되어 주민들의 주 소득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청정지역에 혐오시설 중에서도 가장 기피시설로 꼽히는 레미콘 및 아스콘 공장이 들어온다면 제조 과정에서 발생되는 분진 및 비산먼지 등의 농작물 침착으로 농산물 품질저하로 이어지고, 이로 인한 판로의 막힘으로 주민들의 소득을 저해하는 직격탄이 될 것이다. 실제 평창읍 상리 현림레미콘 공장 주변이나 맷둔재 근처의 석회광산이나 폐기물처리장 주변의 실태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또한 기피시설의 유입으로 지역의 농지가격이 하락하여 농지소유주들의 재산상의 불이익이 따를 것이며, 레미콘 및 아스콘의 제조과정에서 발생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가스상 오염물질, 골재의 운반 및 처리 과정에서 발생된 비산먼지 등의 공해는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흐림은 물론, 특히 양봉을 하는 농가에서는 유기화합물과 대기 오염물질로 인하여 순식간에 벌들의 사멸로 이어져 생업을 포기해야하며, 공기 중으로 전파된 각종 유해물질들은 암, 피부질환, 두통, 기관지염, 천식 등을 유발시켜 주민들의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며 그로인한 스트레스로 삶의 질 자체가 황폐화 될 것이다. 

7) 공장의 설립 운영으로 지역경제에 과연 얼마만큼의 기여를 할 수 있는가? 

⇒ 공장설립 추진자들은 지역 경제에도 많은 수혜가 있을 것이라 주장하나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는 것과 같다.’ 공장이 가동 될 경우 지방세수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필요한 고용창출의 효과는 지극히 미미하다 할 것이다. 고수익이 보장된 공장을 운영함으로서 설립자들은 막대한 부를 축적 할 수 있겠지만, 공장자체에 기계화를 갖춘다면 실제 필요한 인원은 기계실 관리인 몇 명과 골재 등의 자재와 생산된 물품을 운반하는 차량 운전기사 몇 명이면 족하다. 이 역시 차량지입의 형태로 공장을 운영한다면 결국 기계실 관리인 몇 명과 사장만 있으면 된다. 지역경제에 공헌 할 수 있다는 공장설립 추진자들의 말은 허구일 뿐이고, 공장설립에 목을 매는 오직 하나의 이유는 공장운영자들의 개인의 막대한 부를 축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다. 
또한 외면하는 관광객과 외부 지역 주민의 유입 감소로 오히려 지역경제 위축을 초래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8) 공장설립 추진자들과 군청은 지역주민들의 생존권, 환경권, 행복추구권에 대해 심도 깊은 검토를 하였는가? 

 ⇒ 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원한다. 그런데 공장부지와 가까운 민가는 100m 거리도 안 되는 위치에 있어 공해에 직접적으로 노출 될 수밖에 없다. 
공장 가동 시 발생되는 각종 유해물질들과 대형차량의 운행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교통사고의 위험성, 강우 시 오폐수 유입으로 발생 될 피해, 각종 오염물질로 인한 건강에 대한 염려 등으로 항상 불안함에 시달려야하고, 이로 인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은 현저하게 저하되어 어느 누구라도 머무르고 싶은 생각이 없어져,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은 저주받은 땅이 되고 말 것이다. 
조상 대대로 물려내려 온 천혜의 삶의 터전을 잃고 도대체 어디로 가야하며 설령 자리를 옮겨간다고 한들 무엇을 어떻게 해서 구명도생을 해야 하는지 공장 설립 추진자들은 가슴에 두 손을 모으고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최소한의 양심이 있는 자들이라면 치부를 위한 유해시설물들을 청정지역의 대명사인 당 지역으로 끌어들이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동계올림픽의 유치가 성사됨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순수한 마음으로 기뻐해 주지는 못하고 오로지 올림픽 특수를 기회로 삼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공장설립에만 몰입하고 있는 공장설립 추진자들, 그들이 정말 이 고장의 출신으로서 고향을 사랑하는지 묻고 싶다. 


 상기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피해를 줄 수 있는 레미콘 및 아스콘 공장의 설립을 결사반대 합니다. 
현재 평창군에는 아스콘공장 3곳, 레미콘 공장 8곳으로 타 군에 비해 업체수가 월등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유치에 따른 수요가 예상되어 군에서 허가 한다면, 업체 수 난립으로 인하여 올림픽 이후에 급격한 수요 감소로 경영 상태가 부실한 업체의 도산가능성이 있고, 그럴 경우 가동 중일 때 보다 더 큰 환경파괴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창군은 신규 업체의 설립 허가는 배제하고 기존 업체의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 할 때입니다.   

만약, 이대로 허가가 난다면 명백히 거주 주민들의 인권을 무시한 행정일 것입니다. 또한 평창군의 환경올림픽은 허구에 지나지 않으며, 앞으로도 동계 올림픽이라는 구실을 내세워 환경파괴는 계속 될 것입니다. 
거주주민의 인권이 보호되고, 평창군의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 각종 언론과 관련단체의 도움을 간곡히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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