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강원뉴스
제목
국내 최초 관광도로의 시작은 강원도!
작성자
대변인실
작성일
2021-02-23
조회수
414


  

국내 최초 관광도로의 시작은 강원도!


강원도는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관광도로를 조성합니다!

‘경관도로’, ‘테마로드’라고 불리는 관광도로는 자연경관, 문화적 경관을 감상하는 관광을 위해 지정된 도로를 말합니다!

노르웨이, 스위스, 일본 등 해외에서도 국내·외 관광객을 지역 곳곳으로 유도하기 위해 관광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륙지역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역사, 문화, 예술, 레포츠 등 풍부한 지역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서울-강릉 KTX, 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의 발달로 인해 국도 및 지방도의 교통량이 현저히 감소하며 지역 곳곳의 여행 수요가 많이 감소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도와 지방도를 따라 관광도로를 조성해 강원도 전역의 우수한 경관과 고유 문화자산을 알리고 침체한 지역경제를 되살리고자 합니다!

강원도는 원주청, 관광공사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강원 관광도로 실행사업'과 브랜딩, 홍보, 판매, 경관개선 등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강원권 관광도로 조성을 위한 종합계획과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강원도·원주청·관광공사는 올해 ‘강원 관광도로 실행사업’을 시행하고 브랜딩·홍보·판매·경관개선을 동시에 추진해 관광도로 상품판매를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1. 강원권 관광도로 조성

강원도의 우수한 경관과 고유문화자산을 둘러볼 수 있는 7개의 관광 구간을 선정해 도로를 따라 강원도 주요 도시를 경유하게 만들고 강원도 내에서 숙박, 음식점 등의 이용량이 증가하도록 강원도 구석구석을 여행할 수 있는 강원권 관광도로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2. 매력과 편의성을 더할 시설개선 사업 추진

관광 도로 자체의 매력성과 편의성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인데요!

산, 바다, 강 등 강원도에 있는 우수 경관 포인트에 휴식을 위한 주차공간을 비롯해 지역의 볼거리, 먹거리 등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복합 쉼터와 함께 포토스팟, 디자인 조망대를 설치해 가는 길도 여행의 목적이 되고 운전하는 것이 즐거운 드라이브 구간을 조성할 것입니다!


3. 관광시설 및 관광 프로그램 개선 등 관광자원 품질 향상

시설이 노후화되거나 관리가 부실한 관광자원에 대한 개선 사업을 추진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명소가 되도록 도움을 주고, 개별, 가족 단위 관광객을 위한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해 사람들이 관광도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강원도의 우수한 자연경관과 지역의 역사·문화유산 연계를 통해 목적형 관광자원으로 조성하는 강원권 관광도로는 침체한 지역경제와 강원도의 관광산업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656_강원뉴스3_정방향.png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